Responsive Advertisement

프린트헤드 인식불능, 헤드누락 0xc19a0002, 0xc19a0003 원인과 예방


헤드누락
헤드누락



프린터헤드 인식불능에 대해 

한마디로 줄여서 인불 인불 하는 그거... !!   헤드가 인식불능 상황이 생길까요 ?
그 원인은 정말 많지만, 오늘은 0xc19a0002, 0xc19a0003 에러의 원인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린트 헤드 인식불능 상황이 무엇인가 ?

분명 잘 사용하던 헤드가 어느날 갑자기 인식이 안됩니다.
참 우울하죠.
순식간에 10여만원의 비용이 발생했으니 말입니다.

에러난 헤드는 되돌이키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 미리 미리 예방을 한다면 그 인식불능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먼저 0xc19a0002 와 0xc19a0003 헤드 누락 즉, 인식불능 헤드에러에 대해 논해보고자 합니다.



0xc19a0003 헤드 누락, 인식불능 헤드에러
0xc19a0003 헤드 누락, 인식불능 헤드에러

결론적으로 말하면, 0xc19a0002, 0xc19a0003 의 에러가 뜨면 헤드는 죽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가 헤드를 인식을 못하는 상황인거죠.

좀 더 전문적으로 얘길하자면

  • 0xc19a0002 : TRIDENT_A2D_INCOMPLETED, 응답없음
  • 0xc19a0003 : REGULATOR_FAILURE

라는 오류입니다.
둘다 인식이 안되는 상황이에요.

인식이 안된다는 것은 헤드가 응답이 없다고 이해하시면 쉬울듯 합니다.
이에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xc19a0002, 0xc19a0003 오류의 이해


보통 2번이랑 3번 라인이 입출력 라인입니다. 2,3번 라인은 헤드를 보면 제일 밑에 있는 중간이 출력 라인이에요.  아래쪽 라인 밑에 있는 중간에 4개 라인을 얘기합니다.
프린터는 자속적으로 현재의 상황을 체크하여 그 상태를 내장된 롬에다가 계속 업데이트 시켜 줍니다.  보통 프린터는(메인보드가) 현재 헤드가 정상인지 여부를 판단하고자 헤드에 잡혀 있는 ID를 확인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게 내가 맞는 내가 원하는 헤드냐 ? 아니냐 ? 확인하는겁니다.


프린트헤드 PCB기판
프린트헤드 PCB기판

레귤레이터라는 부품은 헤드 피팅과정에서 전압을 안정화시켜주는 부품인데 주파수를 쏘는데 그 주파수에 따라서 이게 원활하게 이게 레귤레이터가 동작을 해가면서 원하는 주파수를 줘야 됩니다.  그러면은 그 원하는 주파수를 얘가 잘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중간에서 제어를 해줘서 정상동작여부를 판단하고 동작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순환하게 됩니다.

그런데, 헤드를 장착했을 때 회로에 접촉면에 어떤 오염물질이 있어서 그 오염물질이 접촉을 방해해서 정상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면 사망 신호를 보내는 거죠.
자체적으로 한번 두번 시도하다 아니다 싶으면 헤드에거 너 죽어 !! 명령을 보내 버립니다.
헤드 사망인거죠.  이 상황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메인보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인식불능 상태의 헤드를 보게 됩니다.
이게 바로 0xc19a0002, 0xc19a0003 의 전형적인 원인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은 왜 만들어 질까요 ?

프린터와 헤드의 접촉되는 부분. 즉, 헤드의 PCB기판과 헤드 캐리지 내의 캐리지 기판과의 접점부의 오염물질로 인한 간섭이 상당 수 원인 제공을 합니다.

잘 되다가 갑자기 죽네 ? 이 부분을 확인해 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헤드 기판과 캐리지 기판
헤드 기판과 캐리지 기판


아마도 이 오류는 프린터를 사용중에는 거의 만나지 못했을 겁니다.
헤드를 꺼내어 무언가 조치를 취한 다음에 다시 장착한 후 만난 경우가 많으실 거에요.

무언가 상호 신호를 주고 받고 해야 하는데 정상적인 신호가 아닌 너무 쏀 신호가 왔다거나 너무 약한 신호가 왔다거나, 심지어 응답이 없는 그러한 경우에 메인보드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는거에요.

결론 : 0xc19a0002, 0xc19a0003의 오류 예방법

헤드를 꺼내고 재장착을 하고 하는 과정에서 필히 주의해야 할게 하나가 있습니다.

전원 ON/OFF !!

아, 이거 중요해요.
물론 프린터는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황에서 헤드를 꺼내기 위해 전면 커버를 열게 되면 프린터는 그에 대한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재장착과정에서 다시 구동시 그 어떤 오염물질 등으로 인해 신호가 정상적으로 와야 하는데 원하는 값이 안 오개 되면 얘가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서  헤드와의 연결을 끊어 버립니다.

항상 파워 오프 시키고 헤드 꺼내고 접촉면의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닦아서 이물질 제거한 후에 잘 부착해서 전원을 넣는 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헤드는 소비자가 할 수 있는 상태의 장비를 만들어 놓은 거잖아요. 전원 끄고 이런 거를 하지 않는단 말이죠.  그렇지만 오류가 뜹니다. 이런 오류가 뜬다는 것은 뭔가 접촉이 정상적이지 못한다고 판단하고 미리 선조치를 해야할 부분입니다.



캐리지 기판도 깨끗하게
캐리지 기판도 깨끗하게

과거 이스턴무역에서 퇴사당시 구상하던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0xc19a0002, 0xc19a0003 오류와도 관계가 있는건데요.
이걸 제품화 시키면 상당수 헤드오류에 대해서 예방이 되리란 판단입니다.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