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341A 롬라이터 사용하기 |
CH341A롬라이터로 프린터 메인보드 읽고쓰기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래머 |
시작하기에 앞서
어제에 이어 오늘은 CH341 롬라이터로 24C256 EEPROM을 읽고 쓰는 실질적인 포스팅을 할 텐데요. 어제 포스팅한 내용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3가지 물품이 필요합니다. 국내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물품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물품도 있기에 좀 더 저렴한 알리에서 구입하길 권장드드립니다.
실제 제가 이런 내용으로 포스팅하기 까지는 오랜 시간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많은 돈을 까먹고 얻은 내용들입니다.
(기존의) 아는 사람은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고, 대부분 모르는게 다반사인 영역이라 전자공학 전공이 아닌 저로서는 맨땅에 헤딩하며 자학자득한 결과물입니다.
이에, 전공자가 보면 혹 틀릴 수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다만 이런 시행착오 끝에 얻은 지식이라 할지라도 수년간 잘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에 잘못 된 방법은 아니라는 판단하에 오픈하는 부분입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되길 바랍니다. :)
아울러, HP의 프린터 등은 00 또는 0으로 시작하는 블루 스크린 오류는 EEPROM에서 데이터를 불러 올 때 발생되는 오류들이 많아 본 포스팅이 도움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필요한 물품 3가지
-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래머
- 테스트 프로브 (TEST PROBE)
- USB연장 케이블
이렇게 3가지가 필요합니다.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링크는 제가 직접 구매했던 링크이며 여러번 검색을 통해 최저가격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별하였고, 믿고 구입하셔도 좋을 판매자입니다.
특히 TEST PROBE 같은 경우에는 제가 드린 링크보다 더 저렴한 가격들이 존재하지만, 구입 수량이 하루에 1개로 한정되어 있는 물품들이 많습니다. -.-
제가 드린 링크는 그나마 저렴하게 판매한 판매자이고 구매 수량도 제한 없기에 해당 판매자의 링크를 올려 드립니다.
저도 며칠전에 열댓개 구입한 판매자이니 믿고 구입하셔도 됩니다.
테스트 프로브 구입한 내역 |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래머
먼저 CH341A 를 구입해야 하는데요. 수량은 5개 정도 추천 드립니다. 중간에 해먹으면 눈물이 나는데... ㅋ 가격이 비싸지 않으니 5개 정도 넉넉히 주문하시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구입할 때 10개씩 합니다. (대부분 사무실 오시는 분들이 빼앗아 갑니다. ㅎㅎ)
구매는 다른 옵션 필요 없고 CH341A 본체만 구입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개당 3,500원 전후 나옵니다. (결제는 \이 아닌 $로 하셔야 하는것 아시죠 ?)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래머 |
테스트 프로브 TEST PROBE
다음으로 챙길게 테스트 프로브인데요. 딴거 쳐다보지 마시고 이것 주문하시면 됩니다. 제가 이것 저것 다 써봤지만 이게 최고입니다.
초보자 분들도 핀에 쉽게 접촉 시킬 수 있게 핀가이드가 부착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제품 추천드립니다.
구입할 타입은 Sop8 150mil 4.4mm 를 선택후 구입하시면 됩니다.
수량은 서너개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
TEST PROBE |
USB연장 케이블
USB연장 케이블은 가지고 계신게 있으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알리를 추천 드리는 이유가 위에 열거한 물품이 올려면 시간이 5~10일 가량 걸리기에 국내보다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에 추천드리는 부분입니다.
USB 연장케이블 |
길이는 넉넉히 1m~1.5m 짜리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EEPROM 메모리를 찾아 보자
HP 7740 메인보드 |
자, 이제 메인보드를 읽어 볼 텐데요.
제가 준비한 메인보드는 HP 7740 메인보드입니다.
기타 다른 기종도 모두 동일합니다.
딱 2가지 모델 HP 8210 프린터와 8210의 삼성 모델인 SL-J3520만 메모리 시작 어드레스가 달라 지금 설명드리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읽을 수 없고 다른 방법으로 읽어야 하는데 그건 차후에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일단 메인보드에서 메모리를 찾아야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4256BWP 라고 적힌 메모리를 찾아 주십시요. 보드 어딘가 붙어 있는데 메모리에 새겨진 마킹이 잘 보이지 않을 겁니다. 불빛에 이리 저리 메인보드를 움직여 가며 확인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크기는 새끼 손톱 1/3정도 크기로 아주 작습니다. 5mm * 3.7mm 정도 크기에 다리가 8개 붙은걸 찾으심 됩니다.
452,477 고속기 메모리 위치 |
7740 메모리 위치 |
찾으셨으면 1번 핀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크게 두가지로 PCB기판에 표기가 되어 있는데요.
> 와 숫자 1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 참조)
이리 표기된 다리(핀)가 1번이고 바로 아래 다리가 2번, 3번, 4번 그리고 건너편으로 넘어가서 5번, 바로 위 다리가 6번, 7번, 8번이 됩니다. 1번 건너편이 8번인거지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4번은 - (GND 전원)이 들어가는 핀이며, 8번은 + (VCC 전원)이 들어갑니다. 핀 연결을 잘못하면 오동작 심지어 파손까지 이를 수 있으니 잘 살펴 작업진행을 해야 합니다.
제 경험상 처음에만 (잘못되면 어떡하지 ? 하는) 약간 후달리는 느낌이 있지 몇번 하다보면 눈 감고도 잘하는 경지에 이르게 되니 너무 신경쓰실 부분은 아닙니다.
이렇게 EEPROM 위치를 잘 찾았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가죠.
롬라이터 프로그램 설치
PC에 롬라이터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는데 어제 포스팅한 글을 참고해서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세요. 아래 링크가 어제 작성한 CH341A 관련 프로그램과 드라이버 다운로드 포스트입니다.
CH341A롬라이터와 테스트 프로브 조립하기
위에서 말씀드린 프로브를 구입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제품을 받으셨을겁니다.
에 프로브를 CH341A 롬라이터에 체결하는 방법인데요.
테스트 프로브 (TEST PROBE) |
프로브의 한쪽 끝은 헤더 소켓이 달려 있습니다. 이 헤더 소켓의 1번 핀을 찾아야 합니다.
바로 위 사진의 포고핀 부분의 매직으로 마킹된 라인이 1번이기에 해당 전선이 아래 헤더소켓의 어디로 가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제 경우 녹색 전선이 1번이더군요. 저는 여기도 매직으로 마킹을 해 두었습니다.
프로브의 헤더 소켓 |
이 헤더 소켓을 함께 딸려온 어댑터의 1번 라인에 맞춰 꼽아 주면 됩니다.
아마도 처음 구입시 1번핀 라인이 1번에 맞춰 조립이 되어 있었던거 같아요.
헤더 어댑터 |
이 어댑터를 CH341A 롬라이터에 꼽는 방법은
아래 사진처럼 레버를 들어 올린 후, 아래 사진의 핀번호에 맞춰 아댑터를 꼽은 후 레버를 아래로 내려 고정 시키면 조립이 끝납니다.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래머 |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나머지 작업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외부 일이 늦어져 영상 편집을 다 못 했네요. ^^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준비하시면 HP 프린터 메인보드의 롬 데이터는 마음대로 요리가 가능하답니다. ^^
다만, CH341A 에 그냥 메모리 칩을 꼽아 데이터를 읽고 쓰면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우리는 프린터 메인보드에 실장된 메모리 칩에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테스트 프로브를 잘못 연결할 경우 CH341A가 죽는 경우(멍 때리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때는 CH341A를 PC에서 뺏다 다시 꼽으면 문제 해결이 되니 참고하시고요. 저는 이런 불편함 떄문에 CH341A 롬라이터를 약간 개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롬라이터가 죽는 상황에 케이블 뺏다 꼽기 귀찮아 롬라이터에 스위치를 하나 달았고, 어댑터를 통해 프로브를 꼽고 하는게 마음에 들지 않에 헤더 소켓을 직접 장착해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CH341A 롬라이터 개조(업그레이드) |
손재주 있으신 분은 참고해서 응용하시면 더욱 나은 롬질을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은 본 블로그 포스트 내용에 의거 제작한 영상입니다.
참고 하시어 시청하시면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결론
우리가 손쉽게 구할 수 있는 CH341 롬라이터를 이용한다면 프린터나 컴퓨터의 롬을 쉽게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기에 수많은 문제들로 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어느정도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기에 초보자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