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ponsive Advertisement

롬 바이오스 복구 및 롬 복제 등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램 모음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램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램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래머에 대해서

오늘은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좀 더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래머는, USB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EEPROM의  데이터를 읽고 쓰기 위한 프로그램을 일컫는데요.

MCU(Micro Controller Unit)

특정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전용 프로세서를 말한다.
MCU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에 채용돼 전자제품의 두뇌역할을 하는 핵심칩으로 단순 시간예약에서부터 특수한 기능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다양한 특성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하는 비메모리 반도체(시스템 반도체)이다 .
특히 반도체칩 내에 특정 목적의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이식해 다양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MCU는 롬(ROM)과 램(RAM) 회로까지 내장, 사실상 초소형컴퓨터의 역할을 하고있어 '원칩(One Chip) 컴퓨터' 또는 '마이콤'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MCU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인용함

CH341a 칩셋을 사용한 롬라이터(ROM Writer)는 USB와 직렬(Serial) 통신을 가능하게 설계하였니다. CH341a를 사용한 롬라이터들은 무척 저렴한 가격 그리고 사용하기 편리한 소프트웨어 제공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답니다.(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추천은 잠시 후에...)

다만 내가 몰라서 못 써본 것이며, 내가 써보질 못해 남에게 비용을 지불하며 원하는 바를 얻고자 했던 것이죠.

이 CH341a 칩셋을 사용한 롬라이터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알아 볼게요.



CH341a 롬라이터
CH341a 롬라이터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래머의 주요 기능


알리에서 판매중인 CH341a 롬라이터
알리에서 판매중인 CH341a 롬라이터


$2.48 ! 한화로 3,3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롬라이터.
얼마나 싼가요 ? 알리에서 구입할 경우 5개 정도 구입하시길 권합니다. 저는 10개 구입했습니다. 사무실에 오는 분들이 꼭 하나씩 빼앗아 갑니다. ㅋㅋCH341a 롬라이터와 프로브 등은 아래에 얼마전에 포스팅한 자료에서 링크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길 권합니다.

보통 롬을 메인보드에서 떼어내서 읽는건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만, 메인보드에 실장되어 있는 상태에서 읽고자 한다면 프로브가 절대적으로 필수랍니다.

때문에 CH341a 롬라이터와 프로브를 함께 알리에서 구매해 보세요.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거에요. :)


CH341a 롬라이터와 프로브 등 구입은 알리에서


저는 CH341A 롬 라이터도 10개 구입해서 오고 있는 중입니다.
10개 구입하니 $1.98 로 가격이 더 저렴해 졌네요.


CH341A 구입내역
CH341A 구입내역


얘기가 옆으로 샛는데요. ㅋ  이 CH341a 롬라이터로 할 수 있는 일들은,
제가 프린터 관련업에 종사하다 보니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프린터 메인보드의 EEPROM을 읽고 백업해 두고 복원하는데 사용하는게 최우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응용할 수 있는 예를 하나 들어 볼게요.

A거래처에 새로 박스를 뜯어 HP 8710을 세팅하여 임대를 나갔습니다. 이 장비의 풀력매수는 10매 내외이겠죠 ?

2년 임대 기간이 만료된후 장비 철수를 했어요.

다른 곳에 이 장비가 다시 임대를 나갈때 하시는 일이 뭐가 있죠 ?
프린터 출력매수, 스캔 매수 팩스 전송 카운터 등을 초기화 하는 일을 진행합니다.

다들, 이걸 돈 주고 맡기잖아요 ?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임대 나가기 전에. 아니 장비 세팅하기 전에 메인보드 꺼내어 무칩 먹이고 난 후에 프린터 메인보드의 EEPROM 을 백업 해두시고, 나중에 복원하시면 항상 이 장비는 새 장비처럼 사용하실 수 있게되는거죠. ^^

그렇습니다.
이렇게 프린터 메인보드의 데이터를 백업 및 복원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고요.

또 다른 응용방법 하나가, 프린터에 비밀번호가 걸렸어요.  사용자 누군가가 기능설정에 들어가 암호를 걸어 버린 것이죠... 문제 없습니다. 프린터 메인보드의 암호 해제의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롬 데이터를 새로 써 주면 초기화가 되어 버립니다. ^^

이런 방식이 가장 기본이고요.
우리 컴퓨터 메인보드의 롬 바이오스의 데이터도 이 CH341a 롬 라이터를 이용하여 백업 및 복원을 할 수 있답니다. 

과거부터 바이오스 데이터를 읽고 쓰기 작업을 할때 이 CH341a 를 많이 사용 했었답니다. ^^
컴퓨터 관련 관심 있는 분은 바이오스에도 한번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어떤 소프트웨어로 CH341a를 운용할지 여러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램 3종 추천 

CH341a 롬라이터 프로그램은 3가지 를 추천드립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기본 프로그램과, 프린터 중 HP 오피스젯 프로 8210 과  삼성 SL-J3520W 의 롬은 시작하는 슬래브 어드레스가 다르기 때문에 이 번지 지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써야 하거든요.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방법은 다음에 시간을 내서 다시 한번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고, 오늘은 3종 소프트웨어를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H341a Programmer v1.4

가장 직관적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이 프로그램을 대부분 사용합니다. 가볍기도 하고요.  모든 면에서 만능으로 사용되는 롬라이터 소프트웨어입니다.


CH341a Programmer v1.4
CH341a Programmer v1.4


Colibri Programmer 1.01.63

이 롬라이터 프로그램은 HP 오피스젯 프로 8210 과  삼성 SL-J3520W 처럼 스래브 어드레스를 지정해서 읽어야 하는 롬 같은 경우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나중에 사용하고자 여기 업로드해 둡니다. ^^


Colibri Programmer 1.01.63
Colibri Programmer 1.01.63

NeoProgrammer 2.2.0.3

이 프로그램은 SPI 메모리를 읽을때 간혹 사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CH341a NeoProgrammer v2.2.0.3
CH341a NeoProgrammer v2.2.0.3



결론


이렇게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CH341a 프로그램 3종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CH341A만 잘 활용한다면 무척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롬 백업 및 복원, 카운터 초기화, 비밀번호 해제 등 무궁무진합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