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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젯프린터 고장시, 자가수리 가이드

잉크젯프린터 자가수리 가이드
잉크젯프린터 자가수리 가이드



프린터 고장시, 잉크젯프린터의 자가수리 가이드

지구상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린터인 잉크젯 프린터는 사용하다 보면 종종 고장이 발생합니다. 이건 고장이라고 단정하기에는 어려운 증상이지만 간단한 조치만으로 고칠 수 있는 문제가 많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문제들은 전문가를 부르지 않고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니 이 글을 참고하여 기억해 두면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잉크젯 프린터의 문제들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쇄물의 품질이 흐리거나 색이 이상할 때

잉크젯프린터는 잉크를 분사해서 출력물을 만드는 관계로, 잉크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으면 인쇄물이 흐리게 나오거나 정상적으로 색상이 출력되지 않아 품질문제가 생깁니다.
이러한 문제는 대부분 프린트헤드의 잉크노즐이 막혔기 떄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프린터 드라이버의 유지보수 관리 탭에서 제공하는 헤드청소를 수행하거나, 프린터 제어패널에서 유지보수의 헤드 청소 기능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프린터 전원을 끄지 말고 켠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전기능이 탑재되어 사용하지 않을 때는 최소한의 전기만 소비합니다. 또, 양질의 잉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렴하다고 좋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프린트 노즐
프린트 노즐


이렇게 프린트 헤드청소를 2-3회 진행하면 양질으리 인쇄 품질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프린터 내부의 잉크카트리지의 잉크량을 확인하고 교체가 필요한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프린터에 용지공급이 안될 때

용지가 정상적으로 공급이 되지 않거나, 중간에 걸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린터의 용지 공급 경로상에 이물질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용지가 프린터 후면으로 공급되는 후면공급방식의 경우 볼펜, 머리핀 등 온갖 이물질이 들어가 용지공급을 방행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를 확인해 주십시요. 또, 하단 용지함에서 용지가 공급되는 경우에는 롤러가 용지를 끌어 올릴려 노력은 하는데 용지가 안올라 가는지 용지가 올라가다 멈추는지에 따라 조치 방법이 달라집니다. 너무 저가가 아닌 잉크젯 프린터 대부분의 경우에는 수만장에서 십여만장 정도는 용지를 잘 공급할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용지 공급 롤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기 떄문에 이물질 확인이 가장중요합니다.

이물질 제거 후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관련 부품을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수리전문가에게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잉크 카트리지 인식 오류

아마도 이 문제가 잉크젯프린터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일텐데요. 새 카트리지를 장착했을 때, 프린터를 사용중에 카트리지 인식이 안될 때 이렇게 두가지 경우가 나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새 카트리지 장착시 인식 문제 : 이 경우는 대 부분 장착방법 상의 문제로 인해 프린터가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 입니다. 카트리지가 정확히 장착되지 않았을 수 있으니, 카트리지를 꺼내어 다시 처음부터 천천히 장착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착은 끝까지 밀어 넣어 장착합니다.

사용중 카트리지 인식 불가 문제 : 프린터를 사용중 카트리지가 없다고 나올 경우에는 잉크 카트리지의 칩을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인식할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에는 알코올을 면봉에 묻혀 잉크 카트리지의 칩 단자부를 깨끗히 닦아 준 후 재장착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때

프린터가 켜져 있고 눈으로 보기에 컴퓨터와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을 경우 인왜가 안될 경우에는 다음 두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유선 랜이나 와이파이 등 네트워크 연결 일때 : 해당 네트워크의 설정이 변경 되었는지 확인하십시요. 프린터와 내 컴퓨터는 동일 네트워크 안에 존재해야 합니다. 랜선이 함꼐 물려 있다고 해서 동일 네트워크에 들어가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정이 다를 수 있으니 컴퓨터와 프린터 모두 네트워트 초기화를 하여 다시 재설정을 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만일을 대비하여 이전의 설정값은 메모후 작업 진행을 추천합니다.


USB연결일 경우 : USB연결일 경우에는 문제가 단순할 수 도 생각보다 복잡할 수 있는데요. 먼저 USBG케이블을 뽑은 후 프린터 드라이버를 완전히 제거를 한후, 컴퓨터를 재시작하십시요. 그리고 USB를 다시 꼽은 후, 프린터 드라이버를 새로 다운로드 한 다음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만약 이렇게 했지만 프린터와 컴퓨터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는다면 윈도우의 소프트웨어적인 충돌이나 USB포트상의 충돌 등으로 인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윈도우즈 재설치를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먼저 이 부분에 대한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피씨 또는 휴대폰에 연결하여 인쇄를 먼전 시도해 본 후 해당 컴퓨터가 문제라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결론

잉크젯 프린터의 대부분의 고장은 간단한 조치를 함으로 인해 직접 자가수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해 드린 프린트헤드 청소, 용지가 급지 안되는 문제, 잉크 카트리지 인식 문제 등은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상황은 전문 서비스 센터 측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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